담보대출에서는 거치기간과 금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온라인상에서 쉽게 각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국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를 하나로 모아둔사이트가 있는데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을 통합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에서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를 검색 후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금융에 필요한 여러 정보들을 정리되어있습니다. 모든 서비스가 공정하게 오픈되어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참조해보세요!

해당 사이트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공식사이트입니다.


 

담보대출 한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신용등급(신용평가점수), 수득 수준, 보유부채 정도에 따라 개인별로 은행별 대출 기준 심사에 따른 대출 가능 여부가 달라지는데요. 보통 신용평가사 NICE와 KCB에서 개인 신용평가점수를 확인 후 은행에 전달을 하고 은행은 평가 점수를 참고하여 은행 자체 평가 기준으로 신용등급을 평가합니다.


은행에서 신용등급 평가기준 

- 은행의 거래기간 (공과금 등을 주거래 은행으로 설정해놓을 것)

- 은행에서 여러가지 거래를 하지 않는 것 (대출,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연체는 금지)


주택담보대출 지역별 대출 한도의 차이

서울에서 담보대출을 하는 것과 부산에서 대출을 하는 것은 지역별로 투기과열지역으로 설정이 된 것에 따라 한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3가지 요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만한 용어가 있는데요. LTV,DTI,DSR 이 3가지 요소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LTV(Loan To Value Ratio) : 주택 담보 인정 비율

주택의 감정평가 금액에 지역별 비율을 적용하여 최대 대출 가능 금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려고 하는집의 담보를 현재 시세대비 얼마나 인정해주냐에 따라 비율이 달라집니다.

 

DTI(Debt To Income) : 총부채 상환비율

연간에 발생하게되는 소득 대비 연간 대출 원리금(원금+이자)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즉 1년간 내 수익 대비 은행 대출의 원금과 이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DTI 수치가 낮을 수록 상환 능력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SR(Debt Service Ratio) :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

본인 현재 대출을 받으신 전체 대출 (주담대,신용카드,신용대출,학자금 대출 등) 모든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더해서 대출 상환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연간 소득으로 현재 모든 대출 상환액을 나누시면됩니다. 


주택담보대출 규제지역 대출 과 규제 지역 내 대출 차이점

규제지역이 조정대상 지역에 속 할경우 LTV의 기준은

무주택자 50%

- 주택 보유세대 : 처분조건부 50%

- 주택 이상 보유세대는 안된다고합니다. 

 

규제 지역 내의 주택 담보 대출은?

무주택자 6개월 이내 전입 조건 이행 1 주택 보유세대는 6개월 이내에 기존주택 처분과 전입 조건 이행해야 가능하다고합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진행을 하시면됩니다.

 

주택담보대출 관련하여 이자 계산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참조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구독 후 스타벅스 기프티콘 이벤트 참여하세요!

+ Recent posts